인사말
함풍이씨 소개line
인사말
함풍이씨 소개line
저는 2014년 11월 1일 시조 휘 광봉조의 시제 모신 후 대종회 총회에서 재종회장의 중책을 맡도록 뜻을 모아 주시여,
여러모로 미력하나 일가님들의 뜻을 받들어 수락을 하였습니다. 전임 회장께서 기초를 많이 닦으셨으나 중대한 시기로 생각이 들어 짐의 무거움을 느낍니다.
여러 임원들께서 열심히 노력함으로 잘 이루어 질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마는 여러 일가분들께서도 물심양면으로 종회에 많은 도움을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대동보 및 인터넷족를 발간하게 되어 기쁩니다. 종사에 관하여 알아야 할 내용을 많이 수록하였습니다.
특히 왜 시조를 바꾸어야 하는지 많은 고증자료를 게제 하였습니다. 그러나 지금도 따르지 않은 일가들이 많아 더욱 홍보에 노력해야 할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그런 의미에서 발간사 이나 광봉 시조가 왜 함풍이씨의 시조인지 한번 더 언급하여 보겠습니다.
1. 먼저 광봉조를 시조로 모셔야 하는 이유를 살펴 보겠습니다. (참고 문헌 : 함풍 함평이씨 족보 평고)
1) 득관조 – 관향을 얻은 조상이란 뜻으로 성씨 앞에 붙는 득관조의 향리지명을 붙여 oo이씨, 00김씨으로 표기합니다.
2) 득관조는 득관명을 관향으로 하고 원조와 비조가 있어도 득관조 후손들은 득관조를 시조로 할 수 있습니다. 원조와 비조가 없거나 모호 할 때는 반드시 시조로 함이 옳습니다.
3) 고증문헌
① 한국인의 족보에서 함평이씨 족보 967편
함평이씨 시조 및 본관의 유래 : 광봉조는 고려 충열왕 때 삼사사 벽상 삼한 삼중 대광보국 숭록대부 좌명공신으로 함평 부원군에 봉해졌기 때문에 후손들이 본관을 함평이라 하였다. 함평이씨는 모두 이 광봉조의 후손이다.
② 죽음 선생집(휘 만영) 권기 三 行狀記(행장기)
諱 光逢事 高麗 忠肅王策勳 壁上三韓三重大匡佐命功臣 封咸豊 府院君 子孫 因爲 貫自此世襲
(휘 광봉사 고려 충숙왕 책훈 벽상삼한삼중대광좌명공신 봉함풍부원군자손인위관자차세습)
휘 광봉은 고려 충숙왕 때 벽상 삼한 삼중 대광 좌명 공신에 책훈 되어 함풍 부원군에 봉해졌기
때문에 자손들이 이로 인하여 함풍을 본관으로 하고 이로부터 세습되었다.
③ 족보사실록(죽음공 후손 이사직 저)
大抵我 李之以咸豊爲貫子 皆以府院君爲貫 鄕之祖故 咸李爲姓者皆祖於府院君
(대저아이지이함풍위관자개이부원군위관 향지조고 함이위성자개조어부원군)
대개 함풍으로 본관을 삼는 우리 이씨는 다 부원군(이광봉 조)이 관향의 할아버지가 되므로 함평
이씨의 성을 갖는 자는 모두가 그 조상이 부원군(이 광봉조) 이시다.
④ 기유 보서에서 죽공공 후손 태환 근서
府院君 府君爲 得姓之祖 (부원군부군위득성지조)
부원군(이광봉 조)은 성을 얻게 만든 할아버지이나 어디 이씨인지 모르다가 부원군으로 하여금 함풍이씨로 하게 되었다.
⑤ 칠실공 묘지명 (영의정 정호대감)
咸平之李 自高麓密直司事 光逢始 顯本(함평지이자고려밀직사사광봉시현본)
함평이씨는 고려 밀직사사 광봉으로부터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 광봉으로부터 본관을 부여 받게 되었다.)
2. 함풍 부원군 이광봉 조 후손은 본관을 함풍 이씨로 시조를 휘 이광봉조로 결의
① 일시 : 2011년 6월 23일 11시
② 장소 : 함평군 함평읍 기각리 사거리 동인당 한약방 옆 함평 사무실
③ 2011년 10월 19일 본관 함풍 이씨로 이광봉조를 시조로 정부에 등록하였다.
④ 2011년부터 휘 광봉조를 시조로 모시는 세일제를 11월 첫째 토요일에 봉행하고 있다.
⑤ 함풍이씨 족보 초보 간행에 따른 총회 개최
[ 일시 : 2014년 3월 29일 10시 30분 장소 : 대전시 중구 뿌리 공원로 79
안건 : 함풍이씨 족보 초보 편찬 만장일치로 결의 ]
⑥ 2015년 5월 16일 대전 최가네 식당에서 인터넷 족보 체계 구축키로 결의
⑦ 2015년 12월 14일 대전에서 족보편찬 수단비 등 제반사항 결의함.
끝으로 지금까지 문사에 앞장서서 참여 하여주신 여러 종친께 뜨거운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널리 홍보하여 많은 종친이 족보 초보 간행과 인터넷 족보체계 구축에 참여 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동보 및 인터넷 족보 구축에 원고를 내주시는 종친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젊으신 종친님들이 종사에 많이 참여해 주시고 우리 전 종친님들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항상 충만하시기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