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시제 이모저모 1. 시조 광봉조


대종회장님 인사말씀


咸豊李氏 宗親 어르신 모두 평안하십니까?

작년과 금년 여름은 유난히도 덥고, 폭염 및 열대아로 생활하시기가 많이 어려웠을 겁니다. 그런데 벌써 가을의 중턱을 넘어 가고 있으니 세월이 참 빠른 것 같습니다. 그간 건강하게 잘 계셨는지요?

우리 함풍이씨 대종회가 발족 된지 벌써 7년 (2012년 발족)이 되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짧은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어르신과 많은 종친님들께서 솔선


수범 해 주시고 헌신적인 봉사에 힘입어 휘 광자봉자 시조님의 위상 정립에 많은 결실을 맺었습니다. 여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여러 종친 어르신들께서 왜곡된 우리 함풍이씨 역사를 바로잡기 위해 너무나 감동스럽게 헌신하시고 봉사하시며 노력하시는 모습은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역대 진환회장님을 비롯한 강수회장님 재진회장님 규옥회장님 역대 집행부, 임원 및 모든 종친님께 심심한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함풍이씨는 휘 광자봉자 할아버지가 시조임이 밝혀졌습니다. 이순지조에 대한 개성왕씨 족보기록이라든지 무진보 손수(孫秀)祖 방주라든지 족보사실록과 추록에서 확인 되었습니다. 1688년 무진보로부터 330여년간 우리 함풍이씨 역사가 왜곡되어 왔습니다. 뿌리 깊게 왜곡된 우리 함풍이씨 역사를 바로잡고 우리를 낳아주시고 존재케 하신 휘 광자 봉자 시조 할아버지를 올바르게 모셔야 되겠습니다.

그동안 영풍사 건립, 대전뿌리공원 함풍이씨 조형물 설치, 시조산 정비사업 대동보발행 등 큰 사업을 성취하여 시조님의 위상정립에 크게 기여해 주셨습니다. 그 중에서도 광봉(光逢)祖를 시조로 모시고 함풍이씨의 올바른 정체성을 확실하게 나타내고 전 종친이 간절히 바라는 함풍이씨 대동보를 발행하는 저력을 보여 주셨습니다. 정말 대단한 일을 해내신 것입니다. 자랑스럽습니다. 이제 어느 성씨와 비교해도 훌륭한 함풍이씨 대동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얼굴을 똑바로 들고 다녀도 되고 며느리에게 보여줘도 됩니다. 자부심을 가지셔도 좋습니다. 전임 집행부와 우리 모든 종친님의 헌신적인 노고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어느 성씨 종친회는 웃음으로 시작해서 싸움으로 끝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 함풍이씨 대종회는 사랑과 정으로 똘똘 뭉쳐서 처음에도 웃고! 끝날 때도 웃는! 화기애애하고 아름다운 대종회의 전통을 만들어 갑시다. 많은 배려와 사랑을 베풀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끝으로 휘 광자봉자 시조 할아버지를 잘 모시기 위해서는 앞으로 3가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첫째 함풍이씨 대종회에 많은 참여를 해 주셔야 됩니다. 함께 동참해서 만들어 가야 합니다. 종친간의 소통이 잘되고 젊은 종친이 더 많이 참여하게 해야 되겠습니다.

둘째 홍보를 많이 해야 되겠습니다. 왜곡된 역사를 바로 하는 것은 교육과 홍보가 중요합니다. 유물 유적을 잘 보존하고 번역해서 책자발행도 하고 교육 홍보를 해야 되겠습니다.

셋째 자동이체 참여로 조직 강화. 광봉(光逢)祖를 시조로 모시는데 함풍이씨대종회 중심으로 함풍이씨와 함평이씨가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 함풍이씨 대종회가 우뚝 서야 합니다.

우리 함풍이씨 대종회가 진실을 말하고 우뚝 설 때 휘 광봉(光逢)祖를 시조로 모시고 하나가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통합이 쉬운 일은 아니나 꾸준히 홍보하고 노력한다면 진실은 언젠가 돌아오리라고 생각 합니다. 우리 모든 종친님의 적극적인 참여만이 가능합니다. 특히 젊은 종친의 많은 참여가 절실히 필요합니다. 독려해 주십시오. 또 좋은 고견 많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9. 11. 02

咸豊李氏大宗會長 昌範 

0 0